EM 발효액은 친환경 주방 세제입니다. 또한 주방 세제 뿐만 아니라 욕조에도 쓰이는 등 EM 발효액은 광범휘하게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EM 발효액 정의 및 사용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EM 발효액 어떤 것인가?
– EM(유용미생물)이란 Effective Micro-organisms의 약자로 효모군, 유산균, 누룩균, 광합성 세균, 방선균 등 인체에 유익한 미생물들을 조합 및 배양한 것으로 악취제거, 수질정화, 산화방지 등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EM 발효액 어디에 쓰일까?
1) 설거지
– EM 발효액을 10배 희석하여 1~2시간 담근 후 씻으면 대장균 등이 감소하고 기름기가 제거됩니다.
2) 배수구 및 싱크대
– 스프레이 통에 담아서 뿌려주면 악취가 사라지고 하수관 속 이물질이 분해되며 부패를 막아주어 하수관 막힘을 방지합니다.
3) 과일 및 채소
– EM 발효액을 10배 희석하여 10분 정도 담근 후 씻으면 농약 등 독성을 중화시켜 주고 항산화물질이 증가됩니다.
4) 도마
– 스프레이통에 담아서 생선 냄새나는 도마에 뿌려준 후 5분 뒤 흐르는 물에 씻으면 대장균 등 유해균 번식을 억제합니다.
5) 행주
– EM 발효액을 100배 희석한 물에 담가두면 삶지 않아도 깨끗해지고 건조 후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3. EM 발효액 화초 한번 키워볼까?
– EM 발효액을 1,000배 희석하여 화초의 잎과 화분토양에 뿌려주면 화초가 튼실히 자라고 병충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4. EM 발효액 청소 및 빨래 사용해볼까?
1) 냉장고
– EM 발효액을 50배 희석하여 사용하면 악취와 찌든 때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2) 신발장
– EM 발효액을 50배 희석하여 뿌려주면 악취가 사라집니다.
3) 세탁기
– 세탁기의 섬유 유연제 칸에 종이컵 1컵의 EM 발효액을 넣은 후 세탁기를 돌리면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고 아토피나 피부 알레르기 유발물질을 중화시킵니다.
5. EM 발효액 욕실 사용 방법
1) 머리 감을 때
– 일반 샴푸와 EM 발효액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지루성 피부염 진정에 효과가 있습니다.
2) 샤워할 때
– 바디 클렌저와 EM 발효액을 4:1로 혼합하여 사용하면 피부보습을 유지해 줍니다.
3) 변기, 타일 청결 유지
– EM 발효액을 20~100배 희석하여 뿌린 후 청소하거나 화장지에 EM 발효액을 묻혀 24시간 후 닦아주면 찌든 때가 제거됩니다.
6. EM 발효액 사용 할 때 주의해야 할 사항
– 주의사항 : EM 발효액은 음료수가 아닙니다. 절대 마시면 안 됩니다.
– 참고사항 : 희석한 EM 발효액은 24시간 내에 사용해야 효과가 뛰어납니다. 희석하지 않은 EM 발효액은 1개월 동안 사용이 가능하며, 실온에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7. EM 발효액 받을 수 있는 곳은?
– EM 발효액은 유용미생물로 친환경을 주도하는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전체 동에서 운영하는 것은 아니며 각 지자체별로 일부 동만 운영하는 것이 일반적이기에 각자 살고 있는 곳의 관할 지자체 담당부서(환경과 등)에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8. 마치며
– 친환경 세제로서 정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EM 발효액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운영하는 곳이 있습니다.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으니 해당 부서로 문의해 보세요. 그리고 EM 발효액은 바로생성되는 것이 아니고 배양을 2~3일 하고 난 후 배급되는 시스템으로 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