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 식물성 항산화 성분은 항산화 작용, 염증 개선 등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이 폴리페놀 요소가 많은 성분들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오늘 포스팅에서는 폴리페놀이 포함된 성분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폴리페놀 식물성 항산화 성분이 무엇이고 효능은 어떤지 살펴보겠습니다.
< 폴리페놀이란 >
– 폴레페놀은 식물성 항산화 성분이라고 불리며, 이 폴리페놀들은 페놀링에 수소가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수소가 왔다 갔다 하면서 항산화 작용과 함께 항염증 작용까지 합니다.
–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염증성 질환과 혈관성 질환을 개선시켜 줍니다.
– 성인병과 고지혈증 그리고 당뇨병, 만성염증 케어, 만성 면역계 질환, 더 나아가 암을 예방하는 효능들이 있습니다.
< 폴리페놀이 들어간 성분 종류 >
1. 베르베린
– 베르베린은 매자나무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베르베린의 항산화 성분의 특징은 장내 유해균을 억제, 죽이는 강력한 천년 항생물질로 작동될 수 있습니다.
– 또 다른 강력한 특징은 당뇨약과 맞먹을 정도로 강력하고 검증된 혈당 강하효과가 있습니다. 즉 주요 효능은 세균을 억제하며 혈당을 낮춥니다.
– 베르베린이 필요한 대상 : 과민성 대장증후군 등 장이 안좋거나, 장에 가스가 많이 차거나 설사나 변비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2. 카테킨
– 카테킨의 기원식물은 보통 녹차에서 추출한 녹차 카테킨, 그리고 카테킨 중에서 가장 활성도가 높은 에피갈로카테킨갈레이트(EGEG)가 있습니다.
– 이 카테킨 성분의 가장 검증된 특징은 체지방 분해, 다이어트 관련 원료입니다.
– 체지방 소모를 촉진시키고, 상 수치를 개선시킵니다. 그리고 에너지 대사를 촉진 시킵니다. 장에서 지방 흡수 및 차단하는 작용도 있습니다.
– 카테킨이 필요한 대상 : 건강관리, 체지방 관리, 다이어트를 같이 챙기실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3. 레스베라트롤
– 포도에 많이 들어 있으며, 와인, 호장근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레스베라트롤 보충제 성분은 포도에서 추출한다면 단가가 비싸서 대부분 호장근에서 추출됩니다.
– 레스베라트롤은 폴리페놀류 중에 가장 많이 연구가 이루어진 성분 중 하나입니다.
– 혈압, 항암작용의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유방암과 대장암쪽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암의 대사를 차단시켜서 굶어 죽게 만드는 성분입니다.
– 레스베라트롤이 필요한 대상 : 성인병이 있고 암의 가족력이 있는 분들이 챙겨드시면 좋을거 같네요.
4. 커큐민
– 커큐민은 강황에서 추출한 폴리페놀류 중에 하나입니다.
– 강력한 함염증 작용과 항궤양, 항변이원성, 그리고 항암작용이 있습니다.
– 관절 통증, 염증성, 난치 질환, 원인을 모르는 부종, 통증 그리고 대장의 용종이나 암 예방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퀘르세틴
– 퀘르세틴은 양파, 사과, 케일등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항산화, 항염증제로 활용됩니다.
– 퀘르세틴만의 특징은 항히스타민제처럼 히스타민(알러지물질)을 차단합니다.
– 퀘르세틴이 비만세포나 세포에 들어가서 히스타민이 붙는 걸 차단해서 알러지를 직접 차단하는 천연 항히스타민제입니다.
– 퀘르세틴이 필요한 대상 : 비염이 있거나, 피부 가려움증, 알러지 증상이 있는 분들 그리고 햇볕 및 콜린성 알러지가 있는 분들에게 천연 알러지 약으로 가능합니다.
6. 아피제닌
– 캐모마일에 많이 들어있는 식물성 항산화 성분입니다.
– 특징은 항암작용이 뛰어납니다. 암이 증식, 전이, 사멸시키는 신호까지해서 모든 작용에서 항암 작용을 보여주는 성분이 아피제닌입니다. 이와 더불어서 진정 및 수면 쪽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캐모마일을 마시면 차분해지는 효과가 있는데, 이는 아피제닌 때문이라고 할 정도로 이런 진정작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피제닌이 필요한 대상 : 항암목적, 들쭐날쭉한 기분이 들거나, 수면장애가 있거나 하는 분들이 활용하시면 좋습니다.
7. 피크노제놀
– 피코노제놀은 소나무 껍질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프랑스 바다의 해송에서 추출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사항은 그냥 소나무 껍질 추출물이 아닌 피크노제놀 성분을 정량화한 원료라는 것입니다.
– 피크노제놀의 가장 특화된 기능은 혈압을 조절해주고, 혈관 내피 기능을 강화해줍니다.
– 피크노제놀이 필요한 대상 : 어딘가 모르지만 붓고 가려움이 있는 등 만성염증 등에 활용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고혈압이 있거나, 혈액순환이 안 되거나 붓기가 있거나 만성질환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8. 안토시아닌
– 안토시아닌은 포도, 빌베리, 엘더베리에 많이 있는 안토시아니딘 그룹군에 속한 안토시아닌입니다.
– 항산화 작용, 면역에 좋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눈에 특화되어있습니다.
– 안토시아닌 성분은 눈의 피로, 충혈, 가려움, 안구건조에 도움이 됩니다.
9. 프로안토시아닌
– 포도씨 추출물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정맥혈관 다리가 붓고, 아프고 저린 분들 오래 앉아 있는 사무직분들, 하지정맥류 등 정맥 혈액순환이 안 되어 아프신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다.
– 프로안토시아닌이 필요한 대상 : 눈의 핏줄이 터져서 눈이 빨개지는 분들과 망막 쪽에 혈관성 질환이 있는 분들도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10. 실리마린
– 우리가 잘 알 고 있는 간에 좋은 성분인 실리마린은 밀크씨슬, 서양 엉겅퀴 등에서 추출한 성분입니다. 항산화효과와 글루타치온 레벨을 높여주기 때문에 간에 특화 되어 있는 성분입니다.
– 간의 해독과 간의 재생에 특화된 식물성 항산화 성분입니다.
– 실리마린이 필요한 대상 : 간 수치가 높거나 술을 많이 드시거나 간 건강을 챙기실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 위의 성분들의 공통적인 부작용 >
– 혈압이 떨어짐, 어지러움, 두드러기 발생, 혈전약, 항응고약(와파린 등)과 상호작용 보일 수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 마치며 >
– 지금까지 폴리페놀이 들어간 성분들에 대해서 살표보았습니다. 폴리페놀이 들어간 성분들이 생각보다 다양한데요, 이것 모두 챙겨드시는 것 보다는 이 중에 몇 개만 추려서 꾸준하게 섭취하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