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 효능 및 활용 가능한 음식은?

  토마토는 과일인지 채소인지 한때 정확히 정의가 내려지지 않았었고 논란이 있었는데요 결국에는 채소라고 결정되었습니다.

그럼 토마토 효능 및 일상생활에서 활용 가능한 음식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볼까요?

토마토 사진


1.  토마토란?

   – 토마토는 한자명으로는 남만시라고도 합니다. 토마토는 지금은 밭에서 재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처음에는 관상용으로 심었다고 합니다. 요즘에는 비닐하우스에서 재배를 하여 사시사철 먹을 수가 있는 채소가 되었습니다.

   – 토마토는 가짓과에 속하는 일 년생 식물열매이며 원산지는 남미 페루에서 왔습니다. 우리나라는 약 19세기 경 들어왔다고 추정되고 있습니다.

   – 토마토에는 구연산, 호박산, 아미노산, 루틴, 단백질, 칼슘, 비타민 A,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C, 식이섬유, 사과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토마토 한 개에 하루 섭취 권장량의 반정도가 들어갈 정도로 풍부한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 또한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등 항산화 물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색깔은 빨간색인데 카로티노이드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이는 특히나 라이코펜의 주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토마토 효능

   –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고 하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은 노화의 원인이라고 불리는 활성산소를 배출시켜 세포의 젊음을 유지시켜 줍니다.

   – 이러한 라이코펜의 성분은 남성의 전립선압, 유방암, 소화기계통의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또한 토마토는 비타민K가 많아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골다공증이나 노인성 치매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토마토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피부에 탄력을 주어 잔주름을 예방하고 멜라닌 색소가 생기는 막아 기미 예방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 그리고 토마토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토마토 성분 중에 칼륨이 들어있어서 이 칼륨이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루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압을 내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3.  토마토 활용 가능한 음식은?

   – 토마토 피자 : 토마토를 얇게 슬라이스 하여 얇은 토르티야에 파스타 소스를 발라서 만들 수 있습니다.

   – 토마토 양상추 베이글 샌드위치 : 베이글 1개, 슬라이스 햄 1장, 토마토 슬라이스 1개, 슬라이스 햄 1장 등으로 간단하게 샌드위치를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 이 밖에 해물 토마토 찜, 토마토 샐러드, 토마토 수프, 토마토 주스 등 토마토를 활용하여 다양한 음식과 곁들어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토마토 효능 및 활용 가능한 음시들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토마토의 성분은 라이코펜, 비타민C, 칼륨 등 우리 몸에 좋은 영양소가 너무 많이 있습니다. 하루에 토마토 1개씩 꼭 먹도록 도전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