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초고령화 시대에 들어감에 따라 치매 발병도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서울시에서는 치매 예방을 하고자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스마트지킴이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지킴이는 치매 예방을 하기 위한 단말기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럼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 스마트지킴이 사업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트지킴이란?
– 어르신들이 편하게 착용할 수 있는 손목시계형 단말기입니다. 보호자 전용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하여 어르신의 현재 위치, 주요 동선을 확인하고 사전에 설정해 둔 안심 존을 이탈할 시 보호자 앱으로 이탈 알림을 보내주는 등 어르신들의 실종을 예방하는 안전 돌봄 서비스입니다.
2. 스마트지킴이 지원 개수 및 금액
– 스마트지킴이 보급개수 : 1,800개
– 스마트지킴이 가 격 : 무상보급입니다. 단말기 통신료 등 대여료 전액을 서울시가 부담합니다.
3. 스마트지킴이 기능
– 위치 확인 시스템(GPS), 복합 측위시스템(HPS) 기술
ㆍ실내(지하, 건물 내), 실외에서 실시간 정확한 위치 확인이 가능합니다.
– 안전 상태 확인
ㆍ낙상 감지 기능을 통해 착용자가 넘어졌을 경우 안전 관리 가능
ㆍ심박수, 복약 시간 등의 착용자의 건강 상태 정보 실시간 확인
ㆍ배터리 잔여량과 밴드 착용 여부 동시 확인 가능
– 긴급문자, 경고 알림 문자 발송
ㆍ보호자가 착용자의 상황이 좋지 않은 것으로 판단 시 긴급문자 발송
ㆍ착용자에게 위험 발생 시 가족 및 관리자 앱에 실시간으로 경고 알림 문자 발송
4. 스마트지킴이 신청 및 문의처
– 서울시 다산콜센터 : 120
– 서울시 25개 자치구 주소지 관할 각 자치구 치매안심센터
※ 서울특별시 광역치매센터 : www.seouldementia.or.kr
5. 마치며
치매 어르신 실종 예방을 위한 안전 돌봄 정책으로 스마트지킴이 단말기를 서울시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기준에 되시는 분들은 스마트지킴이 문의처에 문의하시고 신청하시어 해당 제도를 잘 활용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