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생 미신고 예방 대책 출생통보제 살펴볼까요?

 출생 미신고에 대한 해결책으로 출생통보제라는 제도가 있습니다. 출생신고가 누락되지 않도록 출생통보제를 국회에서는 입법화하도록 하려고 하는 거 같습니다.


그럼 출생통보제가 무엇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생관련 사진

1. 출생통보제 정의

  – 출생통보제는 의료기관의 출생정보 통보로 아동의 출생을 공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출생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아동이 살해, 유기 및 학대되는 등 위험에 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 감사원의 감사결과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22년까지 의료기관에서 출생하였으나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아동이 2,236명 있다는 사실이 확인되었습니다.


2. 출생통보 개정에 대한 과정은?

  – 법무부는 보건복지부, 법원행정처, 행정안전부 등 관련 부처 및 기관과 협의하여 모든 아동의 출생등록될 권리를 보장하기 위한 “가족관계의 등록 등에 관한 법률” 개정안을 2022년 3월 4일 국회에 제출하였습니다.

  – 국회에서 정부안을 비롯한 관련 의원발의 개정안이 함께 논의되어 마련된 대안이 2023년 6월 30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하였습니다.

3. 출생사실 통보 절차는?

  – 의료기관에서 아동이 출생할 시 통보 절차

   가. 의료인은 출생정보를 해당 의료기관에서 관리하는 출생자의 모의 진료기록부에 기재하여야 합니다.

     ※ 모의 성명 및 주민등록번호, 출생자의 성별 및 출생연월일시 등

   나. 의료기관의 장은 출생일로부터 14일 이내에 출생정보를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지체 없이 모의 주소지를 관할하는 시ㆍ읍 ㆍ면의 장에게 출생사실을 통보하여야 합니다.

4. 출생신고의 확인 및 직권 출생 등록 하는 방법

  – 시ㆍ읍 ㆍ면 장은 통보받은 아동이 출생신고 기간(출생 후 1개월) 내에 출생신고가 되었는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 1개월 이내에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경우에  즉시 신고의무자에게 7일 이내에 출생신고를 할 것을 최고하여야 합니다.

   ※ 혼인 중 출생자는 부 또는 모, 혼인 외 출생자는 모

  – 신고의무자가 최고기간 내에 출생신고를 하지 아니하였거나, 신고의무자를 특정할 수 없는 등 최고할 수 없는 경우에는 시ㆍ읍 ㆍ면의 장은 감독법원의 허가를 받아 직권으로 출생등록 하여야 합니다.

5. 출생통보제 시행일 언제부터?

  – 개정법은 공포 후 1년이 경과한 날부터 시행합니다.

6. 마치며

  출생통보제 개정안이 통과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동이 태어나고 바로 출생등록될 권리가 보장되고, 출생신고가 누락되는 것이 방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