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및 출산 축하금 신청 방법

출산 축하금과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는 출산을 장려하는 정부의 정책입니다. 한국은 초고령화 시대로 접어들기에 출산율을 올리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러기 때문에 계속해서 출산 관련 정책이 나오고 있습니다. 출산 축하금은 지자체별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첫출산 축하금 및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에 대해 알아볼게요.

※ 출산 축학금은 지자체별로 상이하기 때문에 송파구를 예시로 들겠습니다.

출산한 아이관련 사진

1. 출산 축하금

가. 지원 내용

– 지원금 첫째아 둘째아 셋째아 넷째아 다섯째아 이상

– 2021.1.1~2021.12.31. 출생아 20만원 40만원 50만원 100만원 200만원

– 2021년 이전 출생아 – 30만원 50만원 100만원 100만원

나. 지급일 : 신청일 다음달 15일(토요일,일요일,공휴일인 경우 그 전일에 지급)

다. 지원방식 : 현금지급(부 또는 모 명의 계좌 지급)

라. 신청방법 : 거주지 동 주민센터(동에서 신청서를 받아 구청으로 자료가 들어가면 구청 담당부서에서 출산지원금을 지급합니다.)

마. 유의사항

– 출생신고 후 180일 이내에 동 주민센터 신청하셔야 합니다.

(송파구 거주기간이 6개월 미만인 경우 6개월 경과 후 지급합니다.)

– 국외 출생아의 경우 신청일 현재 출생 후 6년 미만인 경우에만 지급합니다.

2.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가.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란?

–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는 2018년 출생가정에 지원했던 10만원 상당의 ‘출생축하용품’을 대폭 업그레이드한 것인데요, 바우처 카드 형태로 지급되기 때문에 출생가정에서 필요로 하는 물품과 서비스에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022년 1월 이후 출생하는 모든 아동에게 지급되는 200만원의 바우처입니다.

나.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신청방법

– 출생 아동의 보호자나 대리인이 아동의 주민등록 관할 읍ㆍ면ㆍ동 주민센터에 이용권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각 지방자치단체에서 신청을 받으면 30일 내 지급 여부를 결정해 신청자의 신용카드, 체크카드, 전용카드 등을 통해 포인트를 지급합니다.

다.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사용처

– 포인트는 아이가 태어난 날로부터 1년간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기한이 지나면 잔액은 소멸됩니다. 사용처는 유흥업소, 사행업종, 레저업종 등을 제외하면 어디서나 사용이 가능합니다.

※ 실질적으로 2022년 4월 1일부터 지급되었다고 하네요, 제도 시행은 2022년 1월이지만 1월~3월은 사전신청기간이었다고 볼 수 있었겠네요

3. 마치며

기존 출산 축하금뿐외에 첫만남 이용권 바우처 사업이 생겼습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200만원이라는 큰 금액이 지원되는 만큼 관련내용 잘 참고하시어 출산할 경우에 꼭 혜택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