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 사업의 의미 및 결제 방법은?

약 3~4년 전 서울특별시에 시행한 제로페이 사업은 소상공인의 결제 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도입한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입니다. 현재는 전국적으로 제로페이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요즘 지역화폐도 제로페이 형식이 많이 생겼습니다.

그러면 제로페이 의미와 사용하는 방법 등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페이 결제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사진

1. 제로페이 무엇일까?

 – 소상공인의 카드 수수료 부담 제로 결제 서비스 도입을 위해 만들어진 제도로서 금융사와 결제사들이 공동으로 QR코드 기반의 결제망을 구축하여 공급자와 소비자의 계좌간 직접결제를 통해 수수료를 낮추는 것을 목표로 하여 나온 제도입니다.

 – 수수료 0%로 알려져 있으나 실질적으로는 연 매출 8억원 이하 소상공인에게만 적용이 되며, 8억~12억 원은 0.3%, 12억 초과는 0.5%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시장에 난립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를 통일 할 수 있는 정부 주도의 표준안이 만들어진다는 부분에서 기대를 할 수 있는 사업으로 만들어졌습니다.

2. 제로페이 사용하는 방법은?

 – 소비자는 제로페이를 지원하는 어플에서 제로페이 결제를 선택하고, 카메라로 매장의 QR코드를 스캔한 후 가격을 직접 입력하거나 본인의 휴대전화에 뜬 QR코드를 점원에게 보여주어서 결제합니다.

 – 소비자가 QR코드를 스캔한 후 가격을 직접 입력한 결제내역은 사장님의 가맹점 앱으로 실시간 알림이 도착합니다. 후자인 QR코드를 바코드 리더기로 찍은 결제내역은 POS기를 통해 결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소비자가 결제한 내역은 당연히 본인의 핸드폰 제로페이 사용 내역에 바로 나옵니다.)

 – 돈이 입급되는 방식은 은행에서 가게로 바로 송금되는 직불결제 방식입니다. 거의 대부분 가맹점에서 전자(소비자가 해당가게의 제로페이QR을 핸드폰으로 찍어 직접 돈을 입력하는 방식으로 결제하는 경우가 많을것으로보여집니다. 후자인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QR 바코드를 찍는 것은 가게에 바코드 리더기가 있는 편의점 등에서 쓸 수 있을 것입니다.

3. 제로페이 사용 가능한 가맹점 신청 방법

 – 사업자등록번호 가입여부 확인

 – 사업자 및 가맹점 정보입력

 – 제로페이 가맹점 심사 후 승인

 – 필요서류 : 개인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이 필요하며, 법인 사업자는 사업자등록증,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인감증명서, 대리인위임장(선택)이 필요합니다.

4. 제로페이 결제가 가능한 앱

 – 은행사 : i-one bank, 리브 NEXT, NH올원뱅크, NH앱캐시, NH콕뱅크, 우리 WON 뱅킹, 신한 쏠, MG상상뱅크, 수협 파트너 뱅크, 신협ON뱅크, 포스트페이, 하나원큐, 케이뱅크, BNK경남은행 모바일 뱅킹,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IM샵, 광주은행 개인뱅킹, 전북은행 뉴스마트뱅킹, 아이부자, 뱅크페이

 – 결제사 : 네이버페이, 베플제로페이, 체크페이, 페이코, 핀트, 원큐페이, SK페이, 유비페이, 레일플러스, TAXI zeropay, 로드페이, 트립패스, 한패스 해외송금, 010PAY, Syrub, 제로페이온, 핀크, 강원상품권, 경남지역상품권, 전남사랑상품권, 창원누비전, 춘천사랑상품권

5. 마치며

  – 최근에는 너무나 당연하단 듯이 지역화폐 등으로도 제로페이 결제 방법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라는 혁신적인 기계로 이러한 간편한 제로페이 결제를 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니 너무다 편한함을 누리고 있어 감사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까지는 카드 결제가 더 많지만 제로페이 방식도 점점 더 확대될 거 같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