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효능과 추출 방법은?

우리 몸에는 오메가 3, 오메가 6, 오메가 9가 고루 균형을 맞춰서 있어야 하는데 오메가 6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서 건강에 신경쓰는 분들은 오메가 3을 따로 보충제로 많이 찾고 계십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략하게 오메가 3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메가 3 영양제 사진


1. 오메가 3란?

   – 오메가 3은 지방산의 한 종류로서 이상지질혈증 치료 혹은 지방질 공급에 사용되는 약물입니다. 지방산 분자를 구성하는 탄소 사슬의 끝 탄소로부터 3번째 위치한 탄소에서부터 이중결합이 형성된 불포화 지방산을 오메가 3 지방산이라고 부릅니다.

   ※ 포화지방 : 지방의 긴 탄소 사슬을 구성하는 탄소 원자들끼리 결합이 모두 단결결합인 지방을 포화지방이라고 합니다.

   ※ 불포화지방 : 탄소 원자들끼리 결합에 하나 이상의 이중결합이 포함된 지방을 불포화 지방이라고 합니다.

2. 오메가 3가 들어있는 음식들

  가. 오메가 3가 들어있는 동물성 식품군은 고등어, 정어리, 넙치, 가자미, 참치, 연어, 청어, 굴 등이 있습니다.

  나. 오메가 3가 들어있는 식물성 식품군은 아마씨기름, 호두, 호박씨, 유채씨기름,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3. 오메가 3가 효능

  가. 오메가

  나. 지방의 생성을 저해하고 지방의 분해를 도와줌으로써 혈액 중에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줍니다.

   다. 고혈압을 예방해 주고, 심장 근육 세포에 직접적으로 작용하여 부정맥의 빈도를 감소시켜 줍니다.

   라. 또한 유방암, 대장암, 전립선암 등 각종 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며, 궤양성 대장염이나 자가면역질환에서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4. 오메가 3 정제방법 및 추출 공법

   – TG공법 : TG공법은 오메가 3 1세대 정제방법으로 물고기를 고온으로 가열하여 기름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분자형 태인 글리세롤 하나에 지방산 3개가 붙어있는 형태로 포화지방산과 불포화지방산이 섞여있습니다. 그래서 불포화 지방산의 양과 흡수율이 다른 공법에 비해 떨어집니다. 과거에는 거의 TG공법으로 이용했으나 요즘에는 시중제품으로는 잘 안 나오고 있습니다.

   – EE공법 : TG공법의 단점을 개선시켜 분자형 태인 글리세롤 대신 에탄올에 불포화 지방산 하나를 붙인 방법입니다. 상대적으로 분자량이 작으므로 오메가 3을 농출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EPA+DHA의 순도가 매우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에탄올을 쓰기 때문에 생체 이용률이 TG공법보다는 떨어집니다. 그래도 함량 자체가 높아서 비교적 최근까지는 주로 2세대인 EE공법으로 만들어진 제품이 많이 있습니다.

   – rTG공법 : rTG는 기존 1세대와 2세대의 단점을 개선한 공법인데요, 글리세롤에 불포화 지방산 3개를 붙인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2세대의 생체이용률도 올릴 수 있으며 1세대와 달리 고순도 오메가 3을 얻을 수 있습니다. 대신에 다른 세대보다는 가격이 조금 더 나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함량은 2세대보다는 더 높지는 않아서 가성비로는 아직 검증기간을 더 거쳐야 할 거 같습니다.

   – 추출공법 : 오메가 3은 2단계의 걸쳐 추출합니다.

    ○ 1단계 : 물 추출, 저온압착 추출

    ○ 2단계

     ㆍ분자증류 추출 : 150도 이상의 온도에서 오일을 끓이는 방식으로 오메가 3을 추출합니다.

     ㆍ저온 초임계 추출 : 50도 이하의 저온에서 이산화탄소를 용매로 오메가 3을 추출합니다.

      ※ 저온으로 추출한 것이 산패될 위험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오메가 3가 무엇인지 오메가 3의 효능 및 정제 방법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오메가 3는 없어서 안될 필수 지방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메가 3를 꾸준히 섭취하면 보다 건강한 몸을 만들 수 있을거란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