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우대 교통카드 신청 방법

  만 65세가 넘는 대한민국 어르신들에게는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가 나옵니다. 어르신이 되면 전부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교통카드는 버스는 안되고 지하철, 기차 등에 적용이 됩니다. 관련 제도의 혜택을 보시려면 꼭 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그러면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가 무엇이고 신청방법은 어떻게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 우대교통카드 사진

1.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 무엇인가?

  – 만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노인복지법 제26조(경로우대) 및 같은 법 시행령 제19조(경로우대시설의 종류 등)에 따라 수도권 전철 및 도시철도를 이용하시는 경우 요금을 100%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교통카드를 발급하여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 경로우대 할인은 지역에 상관없이 적용되며, 다만 무임교통카드 발급은 지역적으로 상이할 수 있습니다.

  – 요금 할인은 지하철 무임용 교통카드가 없어도 신분증 확인으로 가능하나, 무임승차 이용을 위해 신분증을 확인하고 일회용 무임승차권을 발급 받는 불편이 발생하여 지하철을 직접 운영하는 광역시도(서울시, 경기도, 부산시 등)를 중심으로 어르신 교통카드를 발급받게 하도록 시행하고 있습니다.

2. 어르신 우대교통카드 경로우대시설 종류와 할인율

* 노인복지법 시행령 제19조 제1항 관련

 – 철도

 ㆍ새마을호, 무궁화호 : 30% 할인됩니다.(새마을호의 경우에는 토요일 및 공휴일은 제외입니다.)

 ㆍ통근열차 : 50% 할인됩니다.

 ㆍ수도권 전철 : 100% 할인됩니다.(즉 무료입니다.)

 – 도시철도(도시철도 구간안의 국유전기철도를 포함합니다.) : 100% 할인됩니다.(무료입니다.)

 – 고궁 : 무료입니다.(100% 할인)

 – 능원 : 무료입니다.(100% 할인)

 – 국ㆍ공립 박물관 : 무료입니다.(100% 할인)

 – 국ㆍ공립 공원 : 무료입니다.(100% 할인)

 – 국ㆍ공립 미술관 : 무료입니다.(100% 할인)

 – 국가ㆍ지방자치단체 또는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출연하거나 경비를 지원하는 법인이 설치 및 운영하거나 그 운영을 위탁한 공연장 : 50% 할인됩니다.

  ※ 철도 및 도시철도의 경우에는 운임에 한합니다.

  ※ 공연장의 경우에는 그 공연장의 운영자가 자체기획한 공연의 관람료에 한합니다.

  ※ 새마을호의 경우 토요일과 공휴일에는 할인율을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3.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 신청 방법

 – 신청 장소 :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 준비 자료 : 신분증

  ※ 만 65세 이상이 되시어서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가셔서 기초연금 상담 받으실 경우 담당자분에게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 발급 신청해 달라고 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4. 마치며

어르신 우대 교통카드는 수도권 전철에 국한되어 적용되는 것이 아닌 그 밖에도 기차, 국공립 박물관 등 어르신 우대용 교통카드가 쓰이는 곳이 좀 더 있습니다. 만 65세 이상이 되면 주소지 관할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등)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