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로니아 효능과 먹는 방법, 부작용 알려드려요

항암과 항산화 작용이 풍부한 아로니아는 겉보기에 블루베리와 유사한 모양과 크기를 갖고 있으나 강한 떫은 맛과 신맛을 내는 점이 다른데요,

아로니아의 효능과 먹는 방법, 그리고 부작용까지 살펴보겠습니다.

아로니아 열매 사진

1. 아로니아란?

아로니아는 장미목 장미과 아로니아속에 해당하며, 기절할 정도로 떫은 맛을 낸다하여 ‘블랙초크베리’, 중세시대에는 왕과 귀족의 만병통치약으로 쓰여졌다하여 ‘킹스베리’로, 동양에선 늙지않는 열매라하여 ‘블로매’로 다양한 이름을 갖는다. 주 생산지는 폴란드이며, 우리나라에서는 충청북도 단양군에서 생산된다.

2. 아로니아의 효능

(1) 항암, 항염 효과

아로니아의 보라색 물질인 안토시아닌은 식물성 천연물질인 플라보노도이드 성분 중 가장 강력한 항산화제로써 유방암과 종양의 진행을 억제한다.

(2) 노화 방지, 면역력 강화

블루베리의 약 4배가 되는 안토시아닌은 노화 및 면역력 약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의 발생을 방해한다.

(3) 눈 건강 개선

안토시아닌 성분은 망막의 로돕신(망막의 간상세포에서 발견되는 생물 색소이며, 단백질 연결 수용체) 생성을 도와 눈의 피로를 줄여주고 시력을 개선한다.

(4) 항당뇨

췌장의 인슐린 생성을 도와 당뇨 합병증을 유발하는 물질을 감소시켜 당뇨에 효과가 있다.

(5) 다이어트 효과

아로니아의 카테킨 성분은 몸의 신진대사 효과를 높여 더 많은 에너지를 소비하도록 도와 체지방 감소 효과를 나타내며 콜레스테롤 및 중성지방을 감소시켜 준다.

3. 아로니아 어떻게 먹을까요

아로니아를 먹는 방법은 다양하다. 생과일 또는 즙, 동결건조 분말로 섭취가능하며, 이중 동결건조분말을 활용한 레시피가 일반적이다. 이때 하루 권장 섭취량에 유의하도록 한다.

※ 아로니아 권장 섭취량(생과 기준) : 9~15g

< 아로니아 바나나 쉐이크 만들기 >

– 준비물: 생 아로니아(또는 동결건조가루) 한 스푼, 바나나 1개, 우유 또는 두유 한 컵

– 만드는 방법: 믹서기에 준비물을 넣고 간다. 단 맛을 더하려면 꿀이나 설탕을 첨가한다.

4. 아로니아 부작용은?

일반적으로 식물성 물질이기에 알레르기 반응 등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며, 과다섭취 시 췌장에 부담을 주고 배에 가스가 찰 수 있으니 일일 권장 섭취량을 지키도록 한다. 또한, 칼륨 함량이 높아지면 혈압이 낮아져 저혈압, 저혈당의 위험이 있다.

5. 마치며

몸에도 좋고 맛도 좋은 아로니아, 주로 저는 그릭요거트에 동결건조가루 한 스푼 정도 첨가해서 먹고있는데요, 섭취 하실 때는 하루 권장 섭취 용량을 지켜서 드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