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생활 폐기물 신고하는 방법은?

보통 우리는 가정에서 일반 쓰레기, 음식물 쓰레기, 재활용 쓰레기를 버리는 것에는 익숙한데요, 막상 대형 생활 폐기물 신고에 대해서는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형 생활 폐기물 신고에 관련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쓰레기 분류통 사진



일반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넣어서 버리면 되고 음식물 쓰레기는 지역마다 다르긴 할텐데요, 음식물 쓰레기 봉투에 넣어서 버리는 경우가 있고 ,아니면 음식물 쓰레기 통이 있어서 아예 비닐봉지를 쓰지 않고 그 통에다 버리는 경우가 있죠. 재활용은 플라스틱, 캔 등을 모아서 내다 놓는데요, 문제는 우리가 생활에서 쓰고 있는 대형 가구들 같은 경우 버리는 것에 대해 정확히 아는 바가 없을 때가 있습니다.

대형 생활 폐기물(쇼파, 탁자 등) 그냥 밖에다가 내다 버리면 되는 건가 할지도 모르겠는데 대형 생활 폐기물 같은 경우는 폐기물 스티커라는 것이 있어서 그것을 붙이고 밖에 내다 버리는 동시에 관할 지역 동 주민 센터(행정복지센터)에 신고하셔야 합니다.(온라인으로 배출 신고 및 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간략하게 대형 생활 폐기물은 무엇인지 그리고 신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형 생활 폐기물이란?

– 대형 생활 폐기물이란 장롱, 책상, 쇼파, 피아노, 침대 매트리스 등 각종 가구류 등으로 대형생활 폐기물의 품목과 수집 운반 수수료는 관할 지자체 폐기물 관리 조례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2. 재활용이 가능한지 확인 필요

– 재활용이 가능한 것일 경우 : 각 지자체 관할 재활용센터로 연락, 재활용 가능여부에 따라 무상 수거합니다.

  ※ 아파트 같이 공동으로 생활하고 있고 관리 사무소가 있는 경우에는 개인 별로 따로 신고하지는 않습니다.

  – 재활용이 가능하지 않는 경우 :  관할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혹은 홈페이지 상에서 대형 생활 폐기물의 종류에 따라 배출 신고 하신 후 수수료 납부(결제) 하시고 배출하면 됩니다.

  ※ 전기밥솥, 전기드라이 등 소형 전자 제품은 무상으로 수거하여 폐기물 수수료를 안 냅니다.


3. 대형생활폐기물 신청 및 처리 과정

  – 오프라인 :  관할 주소지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 방문 및 전화 → 대형 생활 폐기물 정보 및 신고자 기본 정보(이름, 주소)와 함께 배출 신고 → 대형 생활 폐기물 스티커 구매 및 부착 → 대형 생활 폐기물 배출 장소에 배출

  – 온라인 : 온라인 신청 메뉴 클릭 →배출 신고 내역 입력(결제인정보 및 배출 장소) → 수수료 지불(카드 결제 또는 계좌 이체)

→ 신고필증 출력 또는 종이에 해당 내용 기재 → 폐기물 부착 후 배출 

  ※ 온라인을 처리할 시에는 대형 생활 폐기물 스티커를 따로 사지 않고 온라인에서 스티커 값을 결재 합니다. 따라서 따로 폐기물 스티커를 사서 이중으로 돈이 지불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지금까지 대형 생활 폐기물이 어떤 것인지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 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관할 주소지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