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행복카드 정의 및 신청 방법

국가 바우처는 국가가 복지 대상자에게 직접 현금이나 서비스, 물품을 제공하는 대신, 정해진 이용처에서 서비스(물품 포함)로 교환할 수 있는 이용권을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국가 바우처 중에 국민행복카드란 무엇인지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두 손을 활짝 펼치고 태양을 보고 있다



1. 국민행복카드 및 바우처 종류

  – 정부에서 지원하는 국가바우처를 한 장의 카드로 이용할 수 있는 카드입니다. 

  – 국가복지 바우처 종류 : 건강보험 임신ㆍ출산 진료비, 청소년 산모임신ㆍ출산 진료비, 기저귀 ㆍ조제분유, 첫만남 이용권, 에너지 바우처, 사회서비스 사업 9종, 아이돌봄 지원사업, 여성청소년 생리대 바우처 지원사업, 보육료 지원사업, 유아학비 지원사업 등이 있습니다. 

  ※ 현재는 17종 국가복지바우처를 국민행복카드로 이용가능하며, 추후 계속적으로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2. 바우처 서비스 및 지원 대상

  – 각 바우처 종류가 많기 때문엔 서비스별로 지원대상과 자격이 다릅니다. 

  – 예를 들어 몇가지 종류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바우처 서비스 지원 혜택 지원 대상
건강보험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임신 1회당 60만원 이용권(국민행복카드,고운맘카드)지원
(다태아 임산부는 100만원 지원)
임신확인서로 임신이 확진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중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청소년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 지원임신 1회당 120만원 범위 내, 임산부가 산부인과 병의원에서 임신 및 출산과 관련하여 진료받은 급여 또는 비급여 의료비만 19세 이하 산모로 청소년 산모 임신ㆍ출산 의료비 지원 신청자
에너지바우처 지원1인세대 : 148,100원
2인세대 : 203,600원
3인세대 : 278,000원
4인세대 : 372,100원
※ 1년내 여름,겨울포함한 총금액
“생계,의료,주거,교육” 급여 수급자로서 노인, 영유아, 장애인, 임산부, 중증/희귀/중증난치질환자, 한부모가족, 소년소녀가정(가정위탁보호아동) 포함 세대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영아종일제 : 소득유형에 따라 월 36~91만원 지원
시간제 : 소득유형에 따라 시간당 1,625~4,875원 지원
중위소득 120% 이하의 양육공백이 발생하는 가정
(취업한부모, 맞벌이가정, 다자녀 가정 등)
기저귀ㆍ조제분유 지원기저귀 지원 : 월 70,000원
기저귀+조제분유 지원 : 월 160,000원
※ 2022년 8월 1일부 기준
중위소득 40%(최저생계비 100%) 이하
저소득층 영아(0~24개월) 가구


3. 발급 대상

 – 국민행복카드는 해당대상이 되시면 국민 누구나 발급 대상이 됩니다. 

 ㆍ신용카드 : 각 카드사별 자격심사가 이루어집니다.

 ㆍ체크카드 : 각 카드사별 만 14~19세 이상 자가명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ㆍ전용카드 : 신용/체크카드 발급이 어려운 경우 예외적으로 전용카드가 발급 가능합니다.

4. 국민행복카드 혜택

 – 한 장의 카드로 다양한 바우처 서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연회비가 없습니다. (모든 국민행복카드는 연회비가 면제됩니다.)

 – 카드사별 신용카드/체크카드의 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부 체크카드의 경우 은행별 발급 수수료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지원혜택은 각 바우처별로 다르니 위의 표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5. 국민행복카드 신청 방법

 1단계 : 국민행복카드 신청하기

   – 카드사 영업점 방문 신청, 홈페이지 온라인 신청, 전화신청이 가능합니다. -> 바우처 서비스 신청(각 바우처 서비스별 신청서 온/오프라인)

  ※ 국민행복카드를 이미 소지한 이용자는 카드발급절차 없이, 곧바로 각 바우처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2단계 : 바우처 서비스별 신청하기

   – 바우처 서비스 종류별로 신청기관이 다릅니다. 건강보험 임신ㆍ출산 진료비 지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또는 카드 영업점 방문하시거나, BC/삼성카드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신청이 가능합니다. 에너지 바우처 지원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관할 읍ㆍ면ㆍ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신청하시면됩니다.

   ※ 각 바우처별로 신청기간 혜택 등이 다르니 원하시는 바우처가 뭔지 알게 된 후 관련된 담당 기관으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 바우처 등 웬만하면 관할 동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 에서 다루고 있으니 잘 모르시면 동 주민센터에 연락하여 알아보시면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에너지 바우처 등 관심 있는 바우처가 있을 경우 본인이 해당 바우처 대상이 되는지 상담하여 대상이 되면 국민행복카드를 만들어 편리하게 바우처를 이용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