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한파 대비 예방하는 방법

  한파는 저체온증, 동상, 동창 등의 한랭질환을 유발할 수 있으며, 심하면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이제 곧 가을에 이어 겨울이 올텐데요,

다음의 사항을 숙지하여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면 좋겠네요~

눈이 오는 겨울 사진


1. 평상시 한파 대비

가. 겨울철에는 항상 기상상황에 주목하여 주변 사람들과 함께 정보를 공유합니다.

   ○ TV, 라디오, 인터넷 등을 통해 한파와 관련한 기상상황을 수시로 확인합니다.

  나. 저체온증 등 한랭질환의 증상과 가까운 병원 연락처 등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사전에 파악하고 어떻게 조치해야하는 지를 알아둡니다.

   ○ 집에서 가까운 병원 연락처를 알아두고, 본인과 가족의 저체온증 등 증상을 확인합니다.

   ○ 어린이, 노약자, 심뇌혈관질환자 등 취약계층은 추위에 약하므로 건강관리에 더욱 유의해야합니다.

  다. 한파 예보에 맞추어 추위에 필요한 용품이나 준비사항을 가족이나 이웃과 함께 확인하고 정보를 공유합니다.

   ○ 보일러, 배관, 난방기구 등은 사전에 사용할 수 있도록 정빕하고 화재에 주의합니다.

   ○ 동파 방지를 위해 계량기 등은 미리 보온 조치를 합니다.

   ○ 외출할 때를 대비하여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을 준빟바니다.

   ○ 정전에 대비하여 손전등, 비상 식음료, 휴대용 라디오 등을 미리 준비합니다.

  라. 한파 안전상식

   ○ 무리한 신체활동이나 장시간 야외활동은 삼가하고, 주기적으로 따뜻한 곳에서 휴식을 취합니다.

   ○ 한파는 호흡기나 순환기 질환의 발병률을 높이고 심각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합니다.

   ○ 한파가 지속될 때, 실내 기온이 4도 떨어지면 심혈관 질환 사망 위험이 5% 높아지고, 저온에서는 혈액 순환이 더욱 느려지며, 혈청 피브리노겐 수준이 높아져 뇌경색 발병 위험을 높게 만듭니다.

2. 한파 발생 시 대처법

 가. 일반 가정에서는 가족들과 함께

   ○ 야외활동은 되도록 자제하고, 부득이 외출 시에는 내복, 목도리, 모자, 장갑 등으로 노출부분의 보온에 유의해야 합니다.

   ○ 외출 후에는 손발을 씻고 과도한 음주나 무리한 일은 피하도록 합니다. 또한, 당뇨환자, 만성폐질환자 등은 미리 독감 예방접종을 하여야 합니다.

   ○ 심한 한기, 기억상실, 방향감각 상실, 불분명한 발음, 심한 피로 등을 느낄 때는 저체온 증세를 의심하고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동상에 걸렸을 때는 비비거나 갑자기 불에 쬐어서는 안되며, 따뜻한 물로 세척 후에 보온을 유지한 채로 즉시 병원으로 가야 합니다.

   ○ 빙판길 낙상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보폭을 줄이고 굽이 낮고 미끄럼이 방지된 신발을 신는 등 주의해야 합니다.

 나. 자동차 운전 중에는 가족이나 동승자가 함께

   ○ 도로 결빙에 대비하여 스노체인, 염화칼슘, 삽 등 월동용품을 미리 구비하고, 부동액, 축전지, 윤활유 등 자동차 상태를 사전에 점검합니다.

   ○ 운전 전에는 앞 유리의 성애를 완전히 제거하고, 운전 중에는 평소보다 저속 운전하고 차간거리를 확보하여 사고를 미리 예방합니다.

   ○ 차량 이동 중 고립되었을 때에는 가능한 수단을 통해 구조 연락을 취하고, 동승자와 함께 체온을 유지하며서 돌아가며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한 사람은 반드시 깨어있어야 하며 야간에는 실내등을 켜거나 색깔 있는 옷을 눈 위에 펼쳐 놓아 구조요원이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합니다.

 다. 농ㆍ어촌에서는 가족이나 지역 주민과 함께

   ○ 비닐하우스 등 동해 방지를 위해 난방, 온실커튼, 축열 주머니 등 미리 동해 방지 조치를 취합니다.

   ○ 축사 등은 미리 적설로 인한 붕괴 등에 대비하여 보수ㆍ보강하고, 샛바람 방지를 위한 보온덮개와 난방기 등을 준비합니다.

   ○ 장기 한파 피해가 예상될 때에는 양식어류는 조기 출하하여 피해를 예방합니다.

3. 마치며

지금까지 한파대비 예방에 관한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022년 11월도 이제 말일로 다가가면서 점점 더 추워질일만 남았는데요, 한파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미리미리 예방하여 큰 문제 없이 겨울 한철 잘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