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은콩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살펴볼까요?

  검은콩은 단백질도 풍부하고 우리가 밥에 주로 콩을 밥에 섞어서 먹기도 하는데요, 검은콩은 두유로 만들어서 먹거나 콩국수로 해서 먹는 등 영양가가 많아 자주 식탁에 볼 수가 있습니다.

검은콩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검은콩이란?

   – 검은콩은 껍질은 검은색이며 속은 윤기가 많이 납니다. 콩의 원산지는 중국 동북 지방인 만주 부근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에는 삼국 시대 초기부터 검은콩을 재배했다는 기록이 있다고 하네요.

   – 검은콩의 유사재료는 쥐눈이콩이 있으며 보관하려면 온도는 상온 18도 ~ 22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검은콩은 유통기한 즉 보관일이 약 3개월 정도이며 수분 함량을 약 11퍼센트 이하로 유지하여 통풍이 잘 되도록 관리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2. 검은콩의 효능은?

 – 우리 몸에 좋은 안토시아닌 색소를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시력 회복 및 항암 작용 특히 유방암 억제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항암 작용뿐만 아니라 위장보호, 염증 억제, 항산화 작용 및 궤양 예방 등의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검은콩은 시스테인이라는 성분이 있어 머리카락 건강에 도움을 주어 모발 건강과 성장에 도움을 많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검은콩은 단백질도 많고 열량이 적습니다. 이렇듯 식물성 단백질과 식이섬유가 풍부하여서 적은 양을 먹어도 소화가 서서히 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래 지속하여 다이어트 그리고 비만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 검은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콜라겐 생성을 활발하게 촉진하는 역할을 하여 매일매일 꾸준하게 검은콩을 먹는다면 피부미용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또한 검은콩은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며 고혈압을 예방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그리고 검은콩은 레시틴 성분과 아세티콜린 성분이 있어서 인지능력과 기억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검은콩의 부작용은?

   – 검은콩이 좋다고 하여 너무 많이 먹으면 호르몬 변화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호르몬에 민감한 임산부등은 섭취 시 적정용량을 먹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검은콩은 익히지 않고 그냥 날것으로 섭취할 경우 소화불량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서 꼭 잘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 검은콩은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냉하신 분들은 다량 섭취 시 복통 및 설사가 동반될 수 있다고 하여 많이 먹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검은콩은 단백질이 많이 있어서 육류의 단백질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이라서 암환자들에게는 단백질 보충으로 제격인 거 같습니다. 또한 항산화물질이 있어 항암에도 매우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하며 식이섬유도 풍부하고 모발에도 좋은 영향을 주는 등 매일매일 검은콩을 적당히 섭취하면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