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염병 예방접종 비용지원 종류는?

저번 글에서는 국가필수예방접종에 관련하여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에는 예방 접종 비용 지원이 되는 것에 대해 안내해드리려고 합니다. 그럼 예방접종 비용 지원 종류에 대해 이제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예방접종 하고 있는 모습



< 감염병 예방 접종 비용지원 종류 >

1. 결핵(BCG, 피내접종)

–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흉망,림프절, 복부 골 및 관절, 중추신경계 등 신체의 여러 부분을 침범하는 질환입니다.

  – 전파 방법 : 호흡기 결핵 환자의 기침, 재채기 등을 통해 나오는 미세한 비밀형태의 분비물을 통하여 다른 사람에게 전파됩니다.

  – 증상 : 발열, 식욕부진, 체중감소, 야간발한 등 전신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치료 : 항결핵제를 복용하는 내과적 치료를 실시하며 수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결핵이 발병한 사람은 의사의 지시에 따라 치료 효과와 부작용에 대한 검사를 정기적으로 받고, 처방된 약을 꾸준히 복용해야 내성균 발현을 막고 결핵을 완치할 수 있습니다.

  – 예방 : BCG 예방접종을 통해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B형간염 바이러스

– 간에 염증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경과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전파 방법 : B형간염 바이러스에 감연된 사람의 혈액이나 체액을 통해 전파됩니다.

    ※  B형 간염은 일상적인 활동인 재채기, 기침, 껴안기, 음식 나눠 먹기 등으로는 전염되지 않습니다.

– 증상 : 무증상 또는 바이러스성 간염과 유사한 피로감, 식욕부진, 구역, 구토 등 비특이적인 소화기증상과 우상복부 불편감, 쇠약감, 무기력, 황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치료 : 급성B형 간염의 치료는 증상을 줄이기 위한 대증요법이 주된 치료법이며, 만성 B형 간염에서는 항바이러스제투약 등의 치료법이 있습니다.

  – 예방 : B형간염 예방접종을 통해 B형 간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파상풍 : 급성질환으로 골격근의 경직과 근육수축이 발생하는 질병입니다.

  – 전파 방법 : 파상품균은 토양등의 환경에서 존재하며 오염된 상처를 통해 감염됩니다. 

  – 증상 : 잠복기는 1일~수개월까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3일~21일 이내에 증상이 발생하며 상처가 심할수록 잠복기가 짧아집니다. 파상풍 환자의 80% 이상이 전신형으로 나타나며, 저작근 수축으로 인한 야관긴급, 후궁반장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 아관긴급 : 개구운동이 제한되어 입을 충분히 벌리지 못하는 상태

  ※ 후궁반장 : 온몸에 걸친 근육의 긴장 발작으로 팔다리를 뻣뻣하게 뻗고 등을 활처럼 젖히는 상태   

  – 치료 : 대증치료와 독소가중추신경계에 더 이상 침범하는 것을 방지하고 균주를 제거해 독소 생성을 차단해야 합니다.

  – 예방 : DTaP, Tdap, Td 예방접종을 통해 파상풍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엔자

– 감염병으로 매년 겨울철에 유행하여 고열과 함께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 전파 방법 : 인플루엔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분비되는 호흡기 비밀을 통해서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 증상 : 발열(38도 이상), 두통, 근육통, 피로감 등의 전신 증상과 인후통, 콧물, 코막힘 및 기침 등이 인플루엔자의 흔한 증상입니다. 소아의 경우 오심, 구터 및 설사 등의 소화기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 치료 : 안정을 취하고 수분섭취, 필요에 따라 해열진통제 등을 사용하는 대증요법으로 충분히 호전됩니다. 인플루엔자에 의한 합병증에 의한 합병증 발생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은 인플루엔자 항바이러스제가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으나 인플루엔자 증상 발현 후 48시간 이내 사용하는 경우에 증상을 완화시키거나 이환기간을 단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사용여부는 담당의사와 상의 후 결정하여야 합니다.

  – 예방 :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을 통해 인플루엔자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위의 예방접종 대상이외에도 디프테리아, 백일해, 폴리오,  b형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폐렴구균, 홍역, 유행성이하 선염, 풍진, 수두, A형 간염, 일본뇌염,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장티푸스, 신증후군출혈열이 있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질병 관리청 홈페이지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