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독 만 6세 이상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 이름은 아데노바이러스입니다. 이름이 생소할 수 있는데요, 발현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영유아 시기에 자주 발병된다고 하니 아이가 있는 가정은 특히나 조심해합니다.
지금부터 간략하게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아데노바이러스 무엇일까?
– 아데노바이러스란 말 그대로 아데노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사람과 동물에 인후염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다른 바이러스와 같이 숙주 동물의 세포에 침투하여 복제하여 확산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나 동물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보이는데 착안하여 사스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등 코로나바이러스 계열 감염병에 대한 백신을 만드는데 활용됩니다
2. 아데노바이러스 발생의 기원
– 1950년대에 발견되어 아데노바이러스과를 구성하는 일군의 바이러스입니다. 사람에게는 인후염과 열을 일으키는 30여 가지의 질병을 일으키고, 개에서는 간염, 닭과 쥐, 소, 돼지, 원숭이 등에게도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3. 아데노바이러스 모습과 증상은?
– 바이러스 입자는 외부에 막이 없으며 너비가 약 70 나노미터인 구형으로, 752개의 캡소미어라고 하는 규칙적으로 배열된 단백질의 기본단위로 덮여 있으며, 단백질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다옥시리보핵산(DNA)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데노바이러스는 감염된 세포의 핵 안에서 발달하며 그 안에서 뚜렷한 결정체의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종종 관찰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합니다.
4.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시 어떻게 발현되는가?
– 아데노바이러스의 전파는 환자의 침과 같은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에 접촉한 손으로 자신의 눈이나 얼굴을 만졌을 때, 또는 감염자가 사용한 수영장의 물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 인간이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발열과 기침 증상과 함께 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많아지는 유행성 결막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 대부분의 감염자는 시간이 지나면 면역력이 회복되면서 자연치료가 되지만, 기저질환이 있는 감염자가 폐렴으로 이어질 경우 인플루엔자 가은 다른 호흡기 감염병보다 증상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5. 아데노바이러스 예방하는 방법
– 기저귀 교환, 음식 준비 전후 비누로 손 씻기
– 기침예절 아이에게 교육시키기
– 아이가 씻지 않은 손으로 눈 비비지 않도록 주의
–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보육시설 등원
6. 마치며
지금까지 아데노바이러스는 무엇이며 감염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며 예방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연령층이 만 6세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오니 아이가 있는 가정은 특히나 아데노바이러스 관련 예방수칙을 잘 숙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