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증상과 비슷한 아데노바이러스 예방하는 방법

유독 만 6세 이상에서 유행하는 바이러스가 있습니다. 이 바이러스 이름은 아데노바이러스입니다. 이름이 생소할 수 있는데요, 발현 증상은 감기와 비슷하다고 합니다. 영유아 시기에 자주 발병된다고 하니 아이가 있는 가정은 특히나 조심해합니다.

지금부터 간략하게 아데노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 예방하기 위해 손을 씻는 모습이 담긴 사진

1. 아데노바이러스 무엇일까?

  – 아데노바이러스란 말 그대로 아데노바이러스과에 속하는 바이러스입니다. 사람과 동물에 인후염 등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다른 바이러스와 같이 숙주 동물의 세포에 침투하여 복제하여 확산됩니다.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사람이나 동물이 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면역 반응을 보이는데 착안하여 사스나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등 코로나바이러스 계열 감염병에 대한 백신을 만드는데 활용됩니다

2. 아데노바이러스 발생의 기원

  – 1950년대에 발견되어 아데노바이러스과를 구성하는 일군의 바이러스입니다. 사람에게는 인후염과 열을 일으키는 30여 가지의 질병을 일으키고, 개에서는 간염, 닭과 쥐, 소, 돼지, 원숭이 등에게도 여러 가지 질병을 일으킵니다.

3. 아데노바이러스 모습과 증상은?

  – 바이러스 입자는 외부에 막이 없으며 너비가 약 70 나노미터인 구형으로, 752개의 캡소미어라고 하는 규칙적으로 배열된 단백질의 기본단위로 덮여 있으며, 단백질 보호막으로 둘러싸여 있는 다옥시리보핵산(DNA)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데노바이러스는 감염된 세포의 핵 안에서 발달하며 그 안에서 뚜렷한 결정체의 형태로 배열되어 있는 것을 종종 관찰할 수 있는데 이러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합니다.

4.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시 어떻게 발현되는가?

  – 아데노바이러스의 전파는 환자의 침과 같은 분비물에 직접 접촉하거나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에 접촉한 손으로 자신의 눈이나 얼굴을 만졌을 때, 또는 감염자가 사용한 수영장의 물을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 인간이 아데노바이러스에 감염될 경우, 발열과 기침 증상과 함께 눈이 충혈되며 눈곱이 많아지는 유행성 결막염 증상이 나타납니다.

  – 대부분의 감염자는 시간이 지나면 면역력이 회복되면서 자연치료가 되지만, 기저질환이 있는 감염자가 폐렴으로 이어질 경우 인플루엔자 가은 다른 호흡기 감염병보다 증상이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5. 아데노바이러스 예방하는 방법

  – 기저귀 교환, 음식 준비 전후 비누로 손 씻기

  – 기침예절 아이에게 교육시키기

  – 아이가 씻지 않은 손으로 눈 비비지 않도록 주의

  – 증상이 있을 경우 마스크 착용하고 보육시설 등원

6. 마치며

  지금까지 아데노바이러스는 무엇이며 감염되면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며 예방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데노바이러스는 연령층이 만 6세 영유아에서 많이 발생한다고 하오니 아이가 있는 가정은 특히나 아데노바이러스 관련 예방수칙을 잘 숙지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